지난 주 탑기어 코리아에서 M3 랩타임을 측정했는데 닛산 GT-R과 벤츠 SLS을 제치고 역대 1위를 차지했다.


나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아니 어떻게 저런 결과가???"라고 생각했을 듯 싶다. 이 결과에 탑기코 본인들도
좀 당황했는지 왜 M3가 GT-R과 SLS를 제치고 1위를 했는지 영국탑기어와 비교하며 설명까지 해주더라. 직선
구간이 많은 영국 탑기어 트랙에 비해 탑기코 트랙은 코너가 많기 때문에 출력대로 랩타임이 안나왔다고 하는데
....응? GT-R이야말로 코너링의 귀신 아닌가? 그래서 랩타임의 괴물인거고. SLS의 경우는 M3보다 출력이 무려
150마력이나 더 높다. 이 이해 안가는 기록이 다른 트랙에서도 적용이 되는지 http://www.fastestlaps.com에서
기록을 찾아보자. SLS 위에 애스턴 마틴 Vantage V8이 있는데 원래 M3보다 기록이 잘 나오는 차는 아니니 제외
하겠다.

기록을 보니 SLS 기록이 너무 안 좋게 나와서 SLS 기록을 잰 탑기코 방송을 다시 찾아보니 당시 SLS의 뒷타이어가
거의 완전히 마모된 상태였다. 아 그러면 말이 되지. SLS 기록 옆에 별도의 표시를 해놨어야 되는데 그냥 놔둬서 기억
못했다. 당시 제작진이 그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으면 조취를 취하고 기록을 쟀어야했는데 SLS에 맞는 타이어 구하기가
어려웟는지 그냥 진행을 한 게 상당히 아쉽다. 한가지 재밌는 건 탑기코에선 연정훈이 SLS를 비롯한 AMG모델들이 오버
/언더스티어가 둘 다 잘 발생하고 SLS사느니 CL을 사겠다고 했는데 영국 탑기어에선 제레미가 SLS는 최고의 차라고 틈
날때마다 추켜세워 주는 점이다ㅋㅋㅋ제레미는 김갑수씨처럼 메르세데스 벤츠의 열성팬이기도 하다.

그러면 SLS도 제외하고 M3와 GT-R의 랩타임들을 비교해보자. 탑기코에서 사용한 M3는 4리터 8기통 420마력의 E92였
는데 연식은 소개되지 않았다. 요즘 연식이라고 스펙에 차이있는 건 아니므로 패스트랩 사이트에 나와있는 M3 E92와 같은
모델로 봐도 무리가 없을 거 같다. GT-R은 요즘 연식과 이전 연식의 차이가 상당히 있는데 탑기코에서 사용된 GT-R은 약
480마력의 Mk1 이다. 이후에 나온 Mk2, Mk3는 각각 530, 550마력 정도. 밑의 기록들은 직접 노가다로 두차의 기록을 비교한
것이다.
Bedford Autodrome West Circuit
8. Nissan GT-R 1:21.70 '08
34. BMW M3 1:26.60 '07
Autozeitung test track, Germany
5. Nissan GT-R 1:35.60 '08
23. BMW M3 1:38.70 '07
Hockenheim Short, Germany
26. Nissan GT-R 1:10.70 '08
93. BMW M3 1:14.00 '07
Nordschleife, Germany
17. Nissan GT-R 7:26.70 '08
91. BMW M3 8:05.00 '07
SportAuto wet handling test
29. BMW M3 1:32.40 69 '07
30. Nissan GT-R 1:32.40 69 '08
Rockingham National
14. Nissan GT-R 1:22.20 '08
32. BMW M3 1:25.58 '07
Contidrom, Germany
2. Nissan GT-R 1:30.95 '08
12. BMW M3 1:35.11
Inta, Spain
1. Nissan GT-R 1:08.52 '08
10. BMW M3 1:11.75 '07
Willow Springs, USA
3. Nissan GT-R 1:31.23 '08
25. BMW M3 1:36.92 '07
Laguna Seca, USA
20. Nissan GT-R 1:40.45 '08
26. BMW M3 1:42.96 '07
Tsukuba, Japan
4. Nissan GT-R 1:01.76 '08
55. BMW M3 1:05.70 '07
Autocar Wet Handling Track, Great Britain
55. Nissan GT-R 1:14.20 '08
61. BMW M3 1:16.90 '07
Circuit de Nevers Magny-Cours Club, France
7. Nissan GT-R 1:21.05 '11
30. BMW M3 1:26.51 '07
Balocco, Italy
14. Nissan GT-R 2:48.73 '08
36. BMW M3 2:55.22 '07
Virginia International Raceway, USA
10. Nissan GT-R 2:55.60 '08
31. BMW M3 3:05.40 '07
Vairano Handling Course, Italy
13. Nissan GT-R 1:16.69 '08
41. BMW M3 1:20.10
Sachsenring, Germany
11. Nissan GT-R 1:37.36 '08
35. BMW M3 1:40.60
Anglesey National, Great Britain
10. Nissan GT-R 1:00.60 '08
31. BMW M3 1:03.90 '07
Top Gear Track
26. Nissan GT-R 1:19.70 '08
70. BMW M3 1:25.30 '07
세봤더니 19 트랙의 기록중 GT-R이 18번을 앞섰고 딱 한번 비겼다. 그 딱 한번 비긴 기록은 wet상태에서의 기록이었는데
또 하나의 wet기록에서는 GT-R이 M3보다 빠르긴 했지만 이상할 정도로 느린 랩타임을 기록했다. 4륜 구동인 GT-R이
빗길에서 훨씬 기록이 안 좋다는 게 이상하지만 타이어 특성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추측해본다.
탑기코 트랙 외의 다른 트랙에서 19승 1무를 기록했고 탑기코 램타임 측정 당시와 같은 dry상황에서는 거의 모두 큰 격차로
이긴 GT-R이 탑기코에서만 M3보다 1.2초 느리게 나왔다는 건 신기한 일이다. 확률과 통계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아주 일어
남직하지 않은 일이 일어난 것임을 알 것이다. 그래도 어쨌뜬 일어난 일이니 어쩌다 M3가 GT-R보다 빠르게 나왔는지 몇 가
지 추측을 해보자.
1. 스티그의 운전실력이 향상 - GT-R은 초창기 3회 때 측정한 것이고 M3는 그래도 시간이 좀 흘러 10회 때 측정한 것이다.
그 사이 스티그의 트랙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지 않았을까. 실제로 초창기때 스티그의 운전실력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스티
그가 중간에 교체되었을 수도 있는데 두 스티그 간의 실력차가 크다면 객관성에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
2. 레이싱용 타이어를 썼을 경우 - 제작진이 인지하지 못했지만 일반 타이어가 아닌 레이싱용 타이어가 쓰였을 수도 있다.
그래도 탑기코가 그렇게까지 허접하진 않을거 같다.
3. 알고보니 일반 M3가 아닌 경우 - M3도 GTS, GRT, CSL같은 업그레이드 버전이 있는데 일단 스펙부터 다르고 한정판이기
때문에 탑기코에 나온 M3가 저런 모델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 혹은 Competition Package라는 4000달러짜리 옵션이 들어가면
스펙은 그대로지만 몇가지 업그레이드가 되는데 그 경우도 아닐 것이다. 제작진이 인지하지 못한 게 아닌이상 일부러 숨길
이유가 없으므로 이런 가능성은 낮다.
4. 최근연식이 갑자기 좋아졌을 경우 - 탑기코에 나온 M3 E92가 어느 연식인지 소개가 안됐는데 이전 연식이나 최근 연식이나
엔진,차체,토크,마력 등 스펙으론 아무런 차이가 없다. 오히려 랩타임 기록들이 주로 측정된 2007년의 E92가 이후의 모델보다
오히려 가볍다. 최근연식이라고 더 빠를 거 같았으면 새로 랩타임 기록들을 경신했을 것이다. GT-R은 나올 때마다 새로 랩타임
을 측정한다.
5. 정말로 탑기코의 트랙이 M3에 최적화 된 경우 - 맨 위도 썼지만 가속,최고스피드 뿐만 아니라 코너링에서도 GT-R이 M3에
뒤질 이유가 없으므로 별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
6. 그냥 어쩌다보니 M3가 잘 나온 경우 - 다른 트랙에서 한 번도 못이겼다고 항상 지라는 법은 없으니 어쩌다 한 번 잘 나온 걸
수도 있다;



덧글
심심너구리 2011/11/17 21:57 # 답글
탑키코 같은 경우에 차를 빌려서 촬영 하지 않나요?(영국 탑기어도 빌려서 촬영하나요?)같은 차라도 같은 차라도 성능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정비의 차이라든지...)
후안 2011/11/18 11:04 #
영국 탑기어는 자동차회사에서 빌려온다고 합니다.(레어한 차면 개인에게 빌리지만)그렇다면 새차 아니면 최상으로 정비된 차를 사용한다고 유추해볼 수 있겠죠.
혹 아니더라도 랩타임을 재는 경우면 가장 순정의 상태를 유지하는 게 제작진의 의무겠죠.
탑기코는 어떤지 잘 모르겠는데 어딘가 허술한 탑기어 코리아라면 신뢰가 좀 안가긴 하네요^^
아방가르드 2011/11/18 00:50 # 답글
개인 오너한테서 섭외한 M3인데 보이지 않게 튜닝이 되어 있었다던지.. (?!)
후안 2011/11/18 11:17 #
ㅋㅋㅋ탑기코라면 충분히 개연성 있는거 같네요^^
스피라최속 2011/11/18 08:12 # 삭제 답글
보면은 m3에 스포츠 모드에 뭐뭐 적용 하잖아요... 그거하면 쪼금 코너돌때 자신이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가는데...m3가 원래 슈퍼카에 가깝게 만든 차이다보니 성능도 거기에 상회할수 있다고 봅니다.
윗분 말씀처럼 튜닝도 생각해볼수 있구요...ㅎㅎ
m3는 순정 찾기가 어렵다고 연정훈님이 말씀하는 장면이 있을겁니다... 그만큼 사고가 잦다는건데...결국 사고는 좀금씩 수리가 들어가고 튜닝도 조금 할테고... 암튼 약간 순정에선 벗어난듯...
그나저나 스피라 랩타임은 언제 다시 재려나...??ㅠㅠ
후안 2011/11/18 11:30 # 답글
스포츠모드 같은건 GT-R이나 다른 차에도 있어요^^설령 모드 차이로 랩타임의 변화가 그렇게 클 거 같으면
이미 다른 트랙 중에도 그런 차이가 나타난 게 있었겠죠.
혹시 튜닝이었다면 그걸 몰랐을만큼 탑기코 제작진이 허접하냐
아니냐가 관건이겠네요^^
dhunter 2011/11/18 12:18 # 삭제 답글
예전에 포르쉐와 닛산이 한창 신경전 벌일때 포르쉐가 "우리가 GT-R 타보니 그 랩타임이 안나오더라!" 고 했었죠.그때 닛산이 말하길 GT-R은 세팅이 정상 컨디션이 아니면 퍼포먼스가 꽤 하락한다고 했으니 그 영향일지도요.
후안 2011/11/18 21:52 #
그것도 생각해봤는데 그래도 제작진에서 연습주행 할때세팅은 여러가지로 시도해보지 않았을가 해서 쓰진 않았습니다.
제 삼자가 GT-R을 테스트 해도 랩타임이 괴물로 나오기 떄매 포르쉐의
저런 말은 그냥 딴죽에 가까울 거 같아요.
그래도 세팅문제도 충분히 개연성 있다고 봅니다^^
저도 그생각 2011/11/18 16:43 # 삭제 답글
저도 저 랩타임보드 말이 안된다고 생각함..ㅋㅋ 이해 당췌 안되죠.. 제생각엔 스티그가 객관성이 쫌 없어보이네요..
후안 2011/11/18 21:52 #
네. 오죽하면 제가 이런글까지 쓰겠습니까^^
M3blog 2011/11/19 03:40 # 삭제 답글
우연히 네이버 검색하다가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트랙별 GTR과 M3 랩타임 찾아보다가..)촬영에 사용된 M3차량은 사실 순정상태의 렌트카차량이었습니다. 튜닝은 커녕 이사람 저사람 막 몰아서 상태가 더 메롱이었다고 들었는데, 스티그가 M3 특유의 트랙션이 유지되는 드리프팅 특성을 최대로 끌어올려 잘 운전한거 같더군요. 저도 e92 M3 오너이긴 하지만, 여러번 맞딱드린 경험상...; 종합퍼포먼스에서 GT-R이 분명히 한수 위입니다. 제 추측의 경우 아마 GT-R의 경우 사륜 코너링이 코너링 자체가 안정감은 있지만 생각보다 트랙션 손실이 많은데.. 스티그가 익숙치 못해서 콘트롤을 충분히 못한거 같습니다. 반대로 M3 운전할 때는 정통 후륜 쿠페의 드리프팅을 제대로 활용하여 속도저하없이 제대로 미끄러져다니며 코너링을 한거 같은데.. 공정한 비교라고 보기엔 무리수가 있고, 그냥 재미로 봐야하는 복불복 기록 같습니다 ^^;
후안 2011/11/19 14:08 #
M3 오너시라니 위엄있네요^^탑기코 M3가 렌터카였군요. 그러고보니 지난번에 탑기코 차량의 번호판이 문제가 됐을때
렌터카인 걸 안 드러내려다 그랬다는 게 기억나네요. M3이상 되는 차면 렌터카가 없을지
알았는데 검색해보니 웬만한 차는 렌트 안되는 게 없네요ㄷㄷGT-R도 렌터카가 있다던데
탑기코에서 구형을 쓴 게 렌트라서 그랬나봐요.
어쩄든 랩타임을 재는데 렌터카를 쓰다니 신뢰가 확 떨어지네요. 뭐 열악한 한국 탑기어의
제작환경을 생각하면 궁여지책이겠지만요. 영국 탑기어는 자동차회사에서 최상의 상태로
차를 보내기 때문에 방송에서 납득이 안되는 결과가 나오면 클레임을 거는 경우도 있던데
말이죠.
랩타임은 님이 말씀하신대로 스티그의 문제가 가장 개연성이 큰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첫번째 추측으로 썼구요^^
한상준 2011/11/20 21:29 # 삭제 답글
제 친구가 어제 탑기코 방청하고 와서 얘기가slr 이 2위 458이탈리아가 새로 1위기록을 세웠다고 하네요
m3 도 그렇고 gt-r 이 저런애가 아닌데 아무리 초기형이라도 좀 이상해서
찾아보다가 좋은 정보 보고 가요
제가 알기론 slr 과 sls 의 기록차이도 원래는 거의 같다고 알고 있구요
m3 부터 갑자기 기록이 비약적으로 좋아지는 걸 보면
스티그가 바뀌었거나 정말 트랙이 익숙해져서 그런것 같네요
제생각엔 스티그가 바뀐거 같아요
탑기코 제작진은 한다는 말이 m3가 gt-r 보다 코너링이 좋아서 그런거라고 하고
gt-r 빠돌인데 기분이 좀 그렇네요
잘모르시는 분들은 GT-R 이 정말 코너링이 별로 인 줄 알까바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후안 2011/11/21 11:31 #
458과 SLR이 1,2위를 했다면 탑기코 트랙이 코너위주라 직발이 좋은 차들 기록이안나온다는 설명은 개드립임이 증명이 됐네요.
대충 찾아보니 다른 트랙에선 보통 458>구형GT-R>SLR 정도로 랩타임이 나오던데
탑기코가 트랙에 코너가 많은 걸 감안하면 GT-R이 458정도, 혹은 그 이상 나와야
정상이라 봐야죠.
탑기코 GT-R 랩타임(혹은 그 시기에 측정된 다른차들도 해당될 수 있고)에 문제가 있는건
확실한 거 같습니다. GT-R 팬이시라면 기분이 당연히 안좋으시겠어요. 뭐 랩타임 재미로
보는 거 아니냐는 분들도 있겠지만 실제 브랜드 이미지나 판매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대한
객관적으로 측정해야 하는 거잖아요.
STIG 2011/11/24 00:46 # 삭제 답글
R35 GT-R 은 시승차였는데.. 상태가 별로였다고 합니다.정비교육용으로 올분해도 했었고, 심지어 랩타임 측정한 그 날 저녁에 엔진블로우까지 났었다고 알고 있어요..
후안 2011/11/24 11:34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그렇다면 탑기코 제작진도 문제지만 그런 차를 보낸 닛산 측도 잘못이 크네요.
그리고 탑기코의 신뢰도는 더욱 낮아지네요.
국내여건상 제작환경이 탑기어UK 에 비해 열악할 수 밖에 없지요.
탑기어의 랩타임은 차량성능의 절대평가 기준이라기 보다는 다양한 차종을 비교하는데 추가된 하나의 "재미"로 보면 될 듯 싶네요.
자동차를 다룬 케이블 TV의 상업방송일 뿐, 모터스포츠의 레이싱상황은 아니니까 너무 엄격한 잣대를 기준으로 할 필요는 없다고 봐요..
후안 2011/11/26 23:44 #
네 그런 점을 이해는 합니다만 위에도 댓글 달았듯이 그래도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해야 된다고 봅니다. 한 번 랩타임 재고
끝나는 게 아니라 랩타임 보드에 계속 붙어있게 되고 사람들
사이에서도 계속 회자되고 하기때문에 특정 모델이나 브랜드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C63오너 2011/11/28 20:52 # 삭제 답글
STIG님 말씀대로 후안님이 너무 엄격한 잣대를 기준으로 판단하실필요는 없다고봅니다.자꾸, 객관성을 유지해야한다느니, 탑기어코리아는 열악하다느니 등등의부정적인발언들을 계속해서 반복하시는것같은데
그렇게까지 예민하게 반응하실필요는 없을것같습니다.
일단 스펙상으론 GTR이 앞서는건 모두가 알고있는사실입니다.. 말그대로 스펙상이죠..
C63, GTR, E92 M3, R8 V8, R8 V10등등 동일한 프로레이서로부터나온 랩타임결과도, GTR이 위에 통계에나온 확률만큼 앞서지는 못합니다. (올려주신 통계도 완전틀린건 아니겠지만 너무 GTR 에게 유리한 결과만 모아논 통계가아닌가하는생각이듭니다)
저런 프리미엄급스포츠카를 몰아본경험이 많으신 프로레이서분들이시라면 이런결과를 이해를하고 과민반응하지않으면서 지켜불수있다는생각이 드네요..
후안 2011/11/28 22:10 #
탑기코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했다고 하지만 그래도 탑기코 팬입니다^^그리고 객관성 유지해야한다는 거나, 탑기코가 열악하다는 말은 부정적인
발언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공감할만한 사실을 말한 게 아닌가요?
제 생각에 탑기코의 랩타임 측정에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님이 오히려
관대한 편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GT-R이 본문의 통계만큼 앞서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게 그렇다고 단언하시는 근거가 뭔지는 모르겠군요.
GT-R에 스펙을 말하시면 아이러니한 것이, GT-R이 뜬 게 GT-R보다
스펙이 훨씬 좋은 많은 차들을 랩타임으로 이겨버려서이지 않습니까.
그리고 GT-R에 '너무 유리한 결과'만 모아논 거 같다고 하시는데 전혀 아닙니다.
본문에 링크한 http://www.fastestlaps.com 사이트 목적이 차종별로 이름 알려진
트랙에서 랩타임 잰 걸 다 모아놓는 건데 제가 일일이 두 차의 기록이 같이 있는
트랙은 차별없이 다 찾아온 겁니다. 취사선택한 게 아니구요. 혹시 M3의 기록이
더 좋게 나온 게 있다면 알려주시구요.
마지막으로 고급스포츠카 경험 많은 프로레이서하고 과민반응 하고는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군요. 그런 분들 중에도 각 차량의 제대로 된 성능이 측정되지 않았다면 안타까워
할 분들이 많지 않을까요.
탕바바 2011/11/28 23:24 # 삭제 답글
그래도 gt-r보다 m3 가 백배더멋진데.....gtr 성능이 무슨 안드로메다인가......
후안 2011/11/29 01:40 #
M3가 안 좋다는 게 아닌데^^단지 이상하게 탑기코에서만 GT-R의 기록이 너무 낮게 나와서
M3와 비교해서 쓴 겁니다. 당시 GT-R이 낮게 나온 건지 M3가
잘 나온건지 잘 몰라서 M3 위주로 쓴 거구요. 이후 1M, SLR, 458의
기록까지 나왔으니 M3가 아니라 그 차들과 비교해도 되겠죠.
근데 그럴 필요도 없이 위의 댓글 중에 랩타임을 잰 GT-R 상태가 엉망
이었다는 말이 사실이라면 GT-R의 랩타임이 정상적으로 나온 게 아니란
걸 쉽게 유추해볼 수 있겠네요^^
asfasd 2011/12/04 12:41 # 삭제
gt-r 성능은 안드로메다 맞아요 신형gt-r이 v6 3800cc엔진으로 제로백2.8초후반 찍고 뉘르부르크링에서도 그정도 기록 내는거보면 안드로메다급 성능인건 확실하죠
Acrobat 2011/12/04 15:54 #
[탕바바]님겉모습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e-class 2012/03/07 02:21 # 삭제 답글
ㅎㅎ GTR 이 가격대 성능비에서 안드로메다 맞죠~랩타임 측정은 여러번 해서 측정했을 것 같고, 이 결과를 발생시킨 가장 큰 차이는 차량 상태에 문제가 있을것 같다는생각이에요.
제가 예전에 CL63 AMG 다이노 테스트를 용인에 있는 한 튜닝업체에 의뢰하여 결과를 본 적이 있었는데 300마력밖에 안나와서 큰 충격을 먹었는데요. 왜이러나 봤더니 연료 공급 계통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GTR 이 닛산에서 정비 교육용으로 썼다고 하면 연료계통, 흡기계통, 배기계통에서 조립 하나만 잘못해도 충분히 있을만한 사건일것 같네요.
스티그 중간에 한번 교체 됐습니다 ㅎㅎ
시즌 중에 전체적으로 랩타임이 잘나오는 타이밍이 있는데 그때 전후로 교체 했어요.
모르게샤 2012/04/17 16:45 # 삭제 답글
그냥 재미로 보자구요~~쥐티아르가 좋은차임에는 분명하지만
모든차들이 매번 좋은 기록은 낼수는없겠죠~
일반 3시리즈도아니고 m3인데~~^^
더 좋은기록이 나올수도있는거아니겠어요
너무 까다롭게 굴지않으셔도될듯~~^^
후안 2012/04/17 21:22 #
매번 좋은 기록을 낼 수 없다하더라도 탑기코 트랙을 제외한19군데의 해외 테스트 트랙에서 M3가 앞선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건
시사하는 바가 크죠.
실제로 위에 댓글 읽어보시면 탑기코에 사용된 GT-R이 전체 분해까지
했던 시승용 차였고 시즌중간에 드라이버가 교체됐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저게 맞다면 GT-R 기록이 나쁘게 나온 게 우연이 아니라는 말이겠죠.
차바보 2012/04/25 04:00 # 삭제 답글
제 생각엔 딴거 다 떠나서 탑기코 허술한게 제일 문제지요..영국 탑기어도 스티그 바뀔땐 바뀐걸 알려주는데,
영국처럼 이벤트쇼는 없더라도 공지는 하는게 맞는거죠.
그런 허술하고 얼렁뚱땅 하는 근성을 스타랩타임 타이어에서도 볼수 있더군요.
말씀하신 sls 타이어도 마모 되기 전에 최상의 조건에서 랩부터 재는것이 맞고,
스타랩타임 차량도 레이스급으로 바꾸고선 나중에 슬그머니....얘기하던데..
순정타이어로 측정한 사람들은 일일이 모두 괄호치고 표시남겨야죠.
뻑하면 레이스 해놓고...승패는 중요하지....이딴소리나하고요.
물론 자동차vs보드처럼 애초에 재미로 하는 레이스지만 그럼 애초에 큰 문제 아닌 경주를 왜 결과 발표를 꺼리는지..
Bbc오리지날은 아무리 민감한 결과라도(독일vs영국처럼) 무조건 결과까지 다 나오는데 말이죠.
가만 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얼렁뚱땅이고 대충대충이죠.
탑기어 이름이나 팔지 말던지.. 탑기어 이름 쓰려면 좀 프로답게 하던지..
수입딜러 광고 대행사 작품 같은 방송만 만들어대고...
시즌2도 그모양 그꼴이라 불만이 많네요.
지티알 2012/05/12 09:40 # 삭제 답글
님아 혹시 님 영암에서 란에보 쫓아가다가 스핀나서 탈락하신 그 지티알오너분아님?